Spring/이론

SOLID(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)

레이튼 2022. 6. 29. 21:32

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단일 책임 원칙
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
- 하나의 책임은 클 수도 있고, 작을 수도 있고,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된다.

OCP(Open/Closed Principle) 개방-폐쇄 원칙
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
- 다형성을 활용하면 되지만 다형성만으로는 지켜질 수 없다.
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
- 역할과 구현의 분리가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.
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는 변경되면 안된다.

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리스코프 치환 원칙
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
-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
- 더하기를 하는 기능을 만들면 더하기만 해야지 빼는 기능이 실행되면 안된다.

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
-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, 제작 인터페이스로 분리

-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, 제작자 클라이언트로 분리
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

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의존관계 역전 원칙

-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(DI)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
-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. 연극에서 로미오와 줄리엣 역할에 신경을 써야지 원빈이 김태희랑만 연극을 진행할 수 있다는 건 안된다는 이야기.

- 부품은 언제든지 갈아끼울 수 있어야 한다.

- 의존: 특정 클래스 안의 코드를 알고 있는 것을 통칭(불러올 수 있는 것, 점 찍고 쓸 수 있는 것)

 

** 클라이언트 코드가 함께 변경되면 안됨